동상 증상과 치료 - 동상연고

깨알지식|2014. 1. 1. 10:00
반응형

 

 

 

동상이란?

 

영하 2~10℃ 정도의 추운 환경에 지속적으로 노출된 경우 발생하지만 조직이나 세포의 수분이 결빙되진 않아요..그래서 동상 부위에 통증이 심하지 않으면 인지 하지 못할 경우도 있죠.. 귀, 코, 뺨, 손가락, 발가락 등이 자주 발생하는 부위이며 따끔거림  감각이 무뎌지는 느낌이 들면서 동상(frostbite)이 진행 됩니다.

 

깨알 지식

신체 조직은 외부 온도가 영하 2.2℃ 이하가 되면 얼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극심한 추위에 노출된 조직이 얼기 시작하면 일부 세포 내에 얼음 결정이 생성되고 이 세포들로 체액이 유입되어 세포가 터지게 됩니다. 따뜻해질 때 추가로 손상이 발생하여 손상된 혈관에서 체액과 단백질이 조직으로 새어 나와 부종과 수포를 일으킨다고..  

 

 

 

 

 

동창(chilblain)엄밀히 말하면 동상과는 다른 증상입니다. 동창은 국소적 한랭손상의 가장 중증인 상태로서 조직이나 세포의 수분이 결빙된 것이죠..결빙된 세포가 녹을때 더욱 많은 화학적 변화가 일어나며 결과적으로 손상을 받은 세포는 괴사되거나 정상적인 기능을 상실하게 됩니다.  

 

동상의 증상!

  손 발 귀등이 차갑고 가려운 증상이 나타나면서 피부 감각의 저하 발생... 처음에는 찬 느낌이 들고 바늘로 찌르는 것처럼 아프다가 점차 저리게 되면서 통증이 심해짐... 나중에는 피부가 하얗거나 얼룩덜룩하게 푸른 색깔을 띠기도 합니다. 피부의 가장 위층의 표면 동결부터 뼈나 근육과 같은 깊은 조직까지 손상시키는 심한 동상까지 다양하게 나타나며 이렇게 동상을 입으면 피부의 감각을 잃게 됩니다.

 

 

 

 

동상의 증상 3단계

 

1도 동상

 피부가 충혈 되고 부종이 생김.. 물집이 생기거나 피부가 벗겨지지는 않지만 매우 따갑고 아프게 느껴지거나 가려움,, 일주일 정도 후후유증 없이 치료가 된다.

 

2도 동상

 출혈과 부종에다가 수포가 생긴 것,,. 수포나 피부 탈락이 발생하고 저리고 쑤시는 통증을 동반. 균이 침입하면 염증이 생길 수 있으며 후유증이 심하다.

 

3도 동상

 피부나 피하조직이 괴사현상.. 피부가 희고 차갑고 감각이 전혀 없으며 정상 부위와 경계가 되는 부위에서 통증을 느낌... 시간에 따라 부위가 흙빛을 띄며 치료는 수개월에서 1년 정도 걸리는데 후유증을 남김.. 심하면 근육이나 뼈까지 손상입기도

 

4도 동상

괴사및 조직의 손실...치료가 불가능하여 신체절단등 극심한 상태 초례

 

 

 

 

 

 

동상의 예방 및 치료

 겨울철 레저 활동을 즐길 때는 두꺼운 양말이나 장갑, 귀마개와 같은 방한용품에 항상 신경 써야 합니다. 레저 활동 중에 땀이나 물로 옷이 젖었다면 가급적 빨리 갈아입는 것이 동상을 막는 최선의 방법.. 또한 2-3시간 간격으로 휴식을 취하며 신발을 벗고 발가락을 손으로 마사지 해 주면 혈액순환 촉진에 도움이 되어 동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동상이 의심되는 증상이 나타나면 따뜻한 장소로 이동해 언 몸을 녹여주어야 합니다. 만일 물집이 잡힌 정도의 심각한 상태라면 상처에는 손을 대지 말고 전문 병원을 방문해 치료를 받도록 ... 또한 심하게 동상이 걸린 상처 부위를 찬물이나 뜨거운 물에 담그고 있는 것은 하지 말아야 할 행동입니다. 해당 부위를 손으로 비비거나 마사지를 하는 행동 역시 피부 조직에 자극을 줄 수 있는 행동이기 때문에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1도 동상등 경미한 동상치료

 

 1.따뜻한 물(38-42도)에 30분정도 담그기..

동상은 피부가 낮은 온도에 노출되면서 피부안의 물이 얼어 세포막을 파괴하여 피부조직이 손상되는 것이므로 갑자기 뜨거운 물(43도이상)에 담그면 화상이나 피부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미지근한 물로 시작해서 천천히 물에 담궈 주세요..(38도 이하의 물은 동상 부위를 효과적으로 빨리 녹이지 못한다고 하니 온도 조절 잘하시길)

 추가사항- 귀나, 얼굴에 동상을 입었을 때는, 따뜻한 물수건을 사용하세요..따뜻한 물수건이 차갑게 되면 더욱더 악화 시킬 수 있으니, 수건의 온도가 떨어질때쯤 수건을 다시 따뜻하게 적셔서 사용하시길..

 

2.동상 부위를 압박하던 옷이나 양말 벗기..

혈관을 느슨하게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세포사이에 언 부분을 풀어 주는 것.. 몸에 압박을 주는 것은 모두 풀어 주시길.. 

 

3.통풍이 잘되는 옷이나 양말로 갈아 신기.

몸에서 나온 땀으로 옷이나 양말이 젖었을 경우 체온이 더 떨어질 수 있으며  잘 말린 양말을 자주 갈아 신는 것이 좋습니다.

추운 겨울 방안용품 구매시 방안이 잘 되는지, 그리고 방수나 방풍에도 탁월한 효과를 발휘하는 지도 고려하며, 옷이나 양말이 젖을 것을 대비하여 여분의 옷가지를 꼭 챙겨야 합니다.

 

 

4.지속적으로 동상 환부를 말려주고 지속적인 소독..(동상 연고가 있다고 하니 경미한 동상에 사용하시길)

 

 

동상 치료시 주의점

물집(수포) :  터트리면 안됨 (감염의 우려)

동상 부위:  심하게 문지르면 안됨 (피부 세포 손상을 가속화 시킬 위험이 있음...)

난방기구 조심 : 감각이 둔해진 상태이므로 온도에 민감히 반응하지 못해 화상을 입을 우려가 있음

 

실제 온도와 체감 온도의 차이점 -> 체감온도 수치 계산

미세먼지란? ->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대처법

연관검색어 : 손가락 동상, 발가락 동상, 동상연고, 동상 치료 , 동상과 동창 차이점

 

반응형

댓글()